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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패턴의 법제화와 적용상 쟁점 및 보완과제

다크패턴으로 인한 소비자 기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법이 개정되어, 총 6가지 유형의 기만적 설계를 금지하는 조항이 신설되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소비환경에서 소비자보호를 제도적으로 강화한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된다. 다만 일부 조항은 문언이 추상적이거나 적용 기준이 불명확해, 실제 현장에서 해석의 일관성이나 사업자의 예측 가능성에 한계가 나타날 수 있다. 향후 제도 시행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규제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업의 자율성과 소비자 편익 간 균형을 고려한 정교한 제도 운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출처: 국회입법조사처)

목차

1. 온라인 다크패턴의 등장과 입법 배경

2. 다크패턴 금지 조항의 주요 내용

3. 다크패턴 규제의 적용상 쟁점
  (1) 숨은갱신 동의 시점과 기존 우위 사업자 고착 우려
  (2) 총액 표시 규정과 화면 구성의 정합성 검토
  (3) 정성적 판단 기준에 따른 해석의 불확실성

4.향후 보완과제
  (1) 열거식 규율 구조의 한계와 대응 필요성
  (2) 정성적 기준 적용 시 판단 기준의 정교화 필요
  (3) 다크패턴에 따른 소비자 피해구제 체계 정비
  (4) 다크패턴 규제의 합리적 기준 설정

해시태그

#다크패턴 # 전자상거래법 # 소비자보호 # 이슈와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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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패턴의 법제화와 적용상 쟁점 및 보완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