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8일 실시된 일본의 중의원선거는 자민당이 단독으로 316석을 획득하는 역사적인 대승을 거두고 끝났다. 자민당 단독으로 3분의 2, 일본유신회와 합쳐서 75% 이상의 대승을 거뒀다고 해서 헌법 개정이나 외교·안보 정책의 대전환 같은 ‘국론을 양분하는 정책’을 마음대로 추진해도 좋다는 프리핸드를 부여받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 간의 신뢰 관계는 강해 제2차 다카이치 정권이 출범한 뒤에도 정상 간의 셔틀외교는 활발해지고, 외교·안보, 경제(안보),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일 간의 교류와 협력도 긴밀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2026년 1월 나라(奈良)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문명사적 전환기에 직면하여 한일 양국은 협력의 깊이와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으며, 다카이치 총리는 한일 관계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이재명 대통령과 공유했다고 확인했다. 한일 양국이 이러한 문제에 관한 긴밀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위해 외교·국방 각료급의 회담(소위 2+2)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할 필요가 있다.
(출처: 극동문제연구소)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분석 서비스
AI를 활용한 보고서 요약·번역과 실시간 질의응답 서비스입니다.
일본 중의원선거 결과와 한일 관계
국가전략정보포털에서 실시간 AI 질의응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4가지 유형의 요약과 번역을 이용해보시고, 보고서에 대해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채팅창을 통해 자유롭게 AI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이며,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마십시오.
